금융과 세계 > 웰스매니지먼트 > 사회초년생 위한 금융거래 기법 Q&A!

사회초년생 위한 금융거래 기법 Q&A!

Q. 사회에 나와서 첫 월급을 받으면 그때부터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는데요, 사회초년생들이 꼭 알아야 할 것들이 있지요?

A.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금융거래를 할 때 지켜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신용등급에 관심을 기울여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한 군데 은행과 지속해서 거래하며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울러 합리적인 소비습관을 들이기 위해 신용 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저축해서 종잣돈을 모으는 것도 필요합니다. 몸이 아프거나 사고가 났을 때를 대비해 보험에도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 회생활을 시작하면 의외로 돈 쓸 곳이 많아져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심지어 대부업체에서 고금리 대출까지 받는 사람도 있는데요, 이는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Q. 금융거래를 하기 전에는 각기 금융 상품을 비교도 하고 금리도 따져봐야 할텐데요, 이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파인’사이트 이지요. 어떻게 활용하나요?

A. 그렇습니다. 파인(fine.fss.or.kr)은 금융 감독원에서 금융소비자들을 위해서 관리하는 사이트인데요. 은행, 증권, 보험, 저축은행 등 모든 금융회사의 상품을 비교할 수도 있고, 과거 실적이나 회사 현황 등도 상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금융상품이 있으면 그 상품의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계좌나 금융거래 내용도 조회할 수가 있어서 편리합니 다. 또한 이곳에서 제공하는‘금융꿀팁’을 잘 활용하면 유용한 금융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대출받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신용등급인데,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들은 신용등급이 낮지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A. 신용등급은 금융거래에 있어선 신분증이나 마찬가지지요. 금융회사는 신용 등급을 기초로 대출 가능 여부를 심사하고, 그 신용등급에 따라서 대출한도가 정해집니다. 대출금리의 높낮이도 달라지는데요, 예를 들어 담보 없이 신용대출을 받을 때 1~2등급은 금리가 3% 수준이라면 3~4등급은 4%, 5~6등급은 5.8% 정도 됩니다. 그러니까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은 저축을 잘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을 높이는데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Q. 막상 은행을 거래하다 보면 주거래 여하에 따라서 유불리도 생기고, 심지어 금리까지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준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A. 일반적으로는 금융거래를 할 때는 한은행이나 한 카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주거래 금융기관을 정하는 것이 편리한데요, 사회초년생일 때에는 급여 이체라든지, 공과금 납부처럼 매월 고정적으로 해야하는 거래를 할 때 유리한 평가를 받을수 있는 곳이 적합합니다. 카드를 선택할 때에는 영화나 도서구매, 주유 할인처럼 자신에게 유리한 할인 혜택이 무엇인지를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를 쓰면 소득공제율(30%) 이 신용카드(15%)보다 두 배 높다는 점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Q. 직장생활을 시작하면 무엇보다도 종잣돈을 모아야 하는데, 이것도 쉽지가 않아요?

A. 어떻게 생각하면 제일 어렵지요. 그렇지만 틀림없는 건 사회초년생 때가 가장 많이 저축할 수 있는 때라는 것입니다. 막상 결혼하고 애를 낳고 나면 저축이 뒷전으로 밀리기도 하니까요.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일 때 많이 권하는 저축방법은 정기적금과 적립식펀드입니다. 만일을 위해서 보험은 실손의료보험이나 상해, 건강보험 같은 보장성 보험에 우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과현 편집장
제공 : 웰스매니지먼트

  • 위비톡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이 코너의 다른기사

위비 바로가기